사주명리학 초보탈출 1,2권(김동완 교수)

2020. 8. 15. 15:20명리,영성 관련 책

반응형

 

제가 직접 읽어본 사주명리학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 역시 초보가 읽고 이해하기 편하다는 추천이 있어 구입해 읽어보았습니다.

 

김동완 교수의 명리학 시리즈는 서점에 격국, 심리, 가족사주,용신, 물상론까지 다양하게  9권까지 나와있는데, 저는 1권과 2권만 읽어보았습니다. 언젠가 여건이 될 때 다 읽어보려고 합니다.

 

김동완 교수에 대해 잠깐 소개하자면 우리나라 명리학계의 거장 중 한 분인 도계 박재완 선생에게 역학을 배우고 주역의 대가 김일부 선생 문파 스님에게서 주역과 풍수학을 사사받으셨다고 합니다.

동국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따고 현대 동국대학교 겸임교수 라고 합니다.

방송에도 다수 출연하시고 유명인들의 사주상담과 이름을 지어주셨다고 하네요.

소개가 길었는데, 유명한 분으로 초보자가 쉽게 명리학을 접근하기에 김동완 교수의 책은 훌륭하다고 여겨집니다.

 

 

김동완 교수의 책에는 중간중간 연습문제들이 나와서 공부한 것을 정리하기에 많은 도움이 되더라구요.

위 페이지는 목,화,토,금,수 오행의 부재나 과다로 인한 건강문제를 다루고 있네요.

 

김동완 교수님 책에는 명리학 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이나 도표들이 곁들여져 있어서 보기가 편했습니다. 위 그림은  금일간(경금,신금),  수일간 (임수,계수)의 십성(목 화 토 금 수 음양오행에 따른 육친, 비견,겁재,편인,정인,정재,편재,정관,편관,식신,상관)을 나타낸 표입니다.

 

1권에서는 음양, 오행, 천간, 지지, 사주팔자와 대운, 합·충·신살, 명리학의 기초 이론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2권에서는 음양오행으로보는 심리, 건강, 육친,대운 등을 다룹니다.

 

 

김동완 교수님의 이론은 오행의 점수분석을 통해 고립과다를 판단하여 사주를 풀어나간다는 점에서 다른 명리학 이론들과의 차이점을 보입니다.

'오행에 무슨 점수를 매기냐'는 의견도 있지만, 초보자의 경우 점수분석을 통해 오행의 발달 과다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판단기준이 되므로 점수분석이 유용합니다.

명리학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김동완 교수님의 책을 시작하는 책으로 잡고 공부해 나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는 몇 편의 명리학 책을 접하고 이 책을 접했던 터라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읽어보았는데요, 이 책으로 시작하면 어렵지 않게 사주공부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사주명리학 초보탈출, 완전정복을 읽은 후기를 말씀드렸는데요,

사주명리학은  쉽게 생각하면 쉬울 수 있지만, 어렵게 생각하면 어렵습니다.

공부를 많이한다고 깨우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주욱 공부해나가다 보면 문득 하나 깨닫고, 또 한참 지나가다 보면 하나 깨닫는 학문인거 같아요.

또 간단하게 보는 것과 하나하나 따져서 보는 것과 차이도 있구요.

 

사주명리학을 통해서 나 자신을 한층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어떤 일이든 그것을 길흉으로 판단하지 않는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거기에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면 더 좋은 일이겠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책 가격을 알아보실 수 있어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익금을 제공 받을 수 있음

 

반응형